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녹용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주의할 점

 

녹용은 어린 사슴의 뿔을 잘라 건조시킨 것으로 기력 회복이 필요한 성인들이나 한창 자라나는 성장기 어린이들이 많이 먹는 따뜻한 성질의 한약재 중 하나입니다.

 

한약재는 체질에 따라 다르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녹용 먹을 때 주의할 점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녹용 효능

녹용은 따뜻한 성질의 한약재로 간장과 신장을 보하는 약입니다. 동의보감에는 '기와 혈을 보해주고 기력을 강화해 정력이 떨어지는 남성과 다리 무릎에 힘이 없는 사람에게 유익한 약재'라고 소개되어 있는데요. 기운이 강한 약재이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몸을 보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

녹용의 최고 효과는 기력 회복을 꼽습니다.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사람이나 질병과 노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녹용을 복용하면 저하된 부신 호르몬의 분비가 늘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신체 장기를 움직이게 하는 부신 호르몬은 질병이나 노화에 의해 분비량이 떨어지게 되는데, 녹용은 부신 호르몬의 분비를 늘리는 데 효과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녹용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녹용의 영양 성분 중 강글리오사이드라는 성분이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외부에서 우리 몸에 침투하는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성 기능 개선

녹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발정 호르몬은 성 기능 감퇴에 도움을 줍니다. 젊은 남성의 경우 발기에 문제를 겪고 있거나, 여성의 경우 냉감증이 있다면 녹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용에는 양기를 북돋아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만성 질병 치료용으로 복용되기도 합니다.

 

 

노화방지

녹용의 폴리페놀 성분과 판토크린 성분은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게 되는 기억력이나 학습 능력에도 도움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빈혈 예방

녹용의 단면은 검붉은 색을 띄고 있는데, 이것은 상대라는 혈관 조직이 보이는 것으로 혈액을 보충하고 철분을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여성의 경우 월경이나 출산 시 녹용을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빈혈로 인해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녹용 복용방법

만 2세부터 10세까지 성장기 어린이들은 나이에 따라 복용량이 조절되며, 연 1회에서 2회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보통 1년에 한 번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너무 허약한 경우 두 차례 먹이는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3세 어린이는 3일~6일분, 10세 어린이의 경우 열흘에서 20일 정도 복용하며, 녹용을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보다는 다른 한약재와 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녹용을 가지고 있는 경우 근처 한의원에 방문하여, 자신의 체질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가지고 간 녹용을 의사의 처방에 맞게 달여 달라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가정에서 조금씩 달여먹는 경우는 1회 복용 기준으로 녹용 4~5g 정도를 냄비에 물 4대접과 함께 넣은 후 중간불로 약 1시간 정도 달여 반 대접 정도로 졸이면 됩니다. 녹용과 함께 달이면 좋은 한약재로는 대표적으로 당귀가 있습니다.

 

녹용 부작용 주의할 점

호르몬의 변화가 심해지는 사춘기의 경우 복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에는 녹용 대신 녹각(나이든 사슴의 뿔)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간염이나 지방간, 간경화와 같은 간질환을 앓고 있거나 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질병의 상태를 고려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특히, 간경화 환자가 녹용을 복용할 경우 복수가 차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녹용 과다 복용시 피부 발적이나 가려움증, 심계항진, 소화장애,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체질과 용법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복용 중 설사를 하게 된다면 체질에 맞지 않거나 용량이 많다는 신호이므로 이런 경우 하루 쉰 다음 절반 가량 줄여 먹는 것이 효과적이며, 목이 붓거나 열이나고 피부 발진이 생기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녹용은 어린이들의 성장발육과 기력 보충 및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약재이지만, 모든 약재가 그러하듯이 복용하는 사람의 신체적 상황이 고려되야 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녹용 먹으면 안되는 사람

녹용은 비교적 부작용이 덜 한편이지만 그래도 복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 염증이 있거나 토혈을 할 경우에는 복용을 금하며, 음허하여 열이 많은 경우에는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재라도 잘못 쓰이게 되면 독이 됩니다. 위 내용은 일반적인 사항이므로 반드시 한의사의 처방에 맞게 복용해야하며 어린이와 임산부, 노인 및 특정 질환 보유자는 건강한 성인에 비해 좀 더 각별한 유의가 필요합니다.

 

 

'건강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톱무좀 치료방법 증상 및 원인은?  (0) 2021.03.12